미수거래, 미수동결 해제, 주식담보대출 및 미수대환

2017년 1월 17일 화요일


주식 미수거래란 주식 주문 시 보유한 현금보다 초과하여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거래소의 경우 위탁증거금은 주문하고자 하는 전체 매입 금액의 30%(현금15%, 대용 15%), 40%(현금20%, 대용 20%), 100% (수수료포함 현금100%)가 있으면 매매가 가능하고, 현금과 보유주식이 충분한 경우 계좌 보유현금이 주문하고자 하는 전체 매매대금의 15%, 20%, 100%가 있으면 매매가 가능합니다.

즉, 보유현금의 6.6배까지 매매가 가능합니다. (자료출처:NH투자증권)

다만, 미수거래를 통한 거래대금은 매매채결 후 3일째(매매일 포함)되는 날 결제되는데, 보유한 현금보다 초과매매한 경우 부족분에 해당하는 금액이 미수금으로 처리됩니다.

만약, 결제일 (3일째 되는날) 미수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계좌로 추가 입금하거나 주식을 팔지 않으면 다음날 아침 반대매매 주문이 자동으로 나가게 되는데 동시호가에 반대매매 당일 기준가의 80%로 계산한 수량을 시장가로 임의로 매도 주문이 나가게 됩니다.

해당 주식의 동시호가가 급락한 상태로 출발한다면 많은 손해를 감수해야 할 수 있으니 반대매매까지는 당하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참고로 미수동결계좌로 지정되는 것을 사전에 막으려면 미수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데 HTS의 증거금율 변경화면에서 증거금 100%지정 계좌로 변경하면 미수사용이 금지됩니다.
물론, 현재 미수동결계좌로 지정되어 있다면 미수동결 해제 후 설정 가능합니다.

현재 미수동결계좌로 지정되었는데, 앞으로 미수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앞으로 미수거래에 대한 규정이 변경된다는 얘기가 있는데 미수거래보다는 차라리 신용거래를 통하여 레버리지 거래를 한다면 이자율도 낮고 투가기간도 길게 가져갈 수 있어서 미수거래보다는 좀 더 안정적인 레버리지 거래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식매입자금대출 및 미수신용대환 대출 등 주식투자관련 대출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출처: 와우에스앤에프 홈페이지


아래 내용은 와우에스앤에프 홈페이지 자료를 첨부한 것으로 실제 투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전화상담 등을 통하여 금리 등 변동사항을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와우스탁론이란 무엇입니까?

주식투자를 희망하나, 투자자금이 마련이 어려운 개인 고객님을 위하여, 저축은행과 증권회사가 출시한 상품 종류는 주식매입자금, 주식미수신용대환, 주식담보 대출의 상품이 있습니다.
"주식매입자금" 대출이란 무엇입니까?

고객님이 보유한 자금이나 주식 이상으로 추가 매입을 원하시는 경우 고객님이 보유한 자산(현금 + 보유주식)을 포함 400% 범위내에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예) 본인자금(주식 + 현금) 1,000만원 x 500% = 5,000만원(대출금 4,000만원 + 본인자금 1,000만원)

"주식미수신용대환" 대출이란 무엇입니까?

미수금 사용 후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는 반대매매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미수금을 대신 증권회사에 상환해 드리는 상품입니다.

"주식담보" 대출이란 무엇입니까?

고객님이 보유한 주식을 담보로 70%까지 대출을 받아 현금으로 활용이 가능한 상품으로 추가로 주식을 매입하시거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또한 매매는 고객님이 직접 자유롭게 가능하며, 수시 입금/출금도 가능합니다.

주식담보대출은 와우스탁론과 증권회사가 무엇이 다른가요?

증권사의 담보대출은 대용가 70%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이것은 전일 종가의 40%~50%에 불과한 대출한도입니다.

그렇지만, 당사는 최대 80%까지 대출을 해드리고 있습니다.(단, 일부 종목에 따라 대출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출은 누가 받을 수 있나요?

본인 자금(주식 + 현금)이 100만원 이상인 분은 누구나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신용불량 등록자(채무불이행자) 및 미성년자는 제외됩니다.


대출이윤과 대출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대출한도 : 본인자금 포함 400%까지이며, 개인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 : 최저 연 5.4%부터(최초대출시 소정의 취급수수료 별도 부과)
대출이자는 매달 한번씩 후취로 납입하시면 됩니다.

대출기간 : 3~6개월단위로 최장 3~5년 연장가능(연장시 비용은 0~1%수수료)

대출 가능금액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본인자금(주식 + 현금)을 포함하여 400%까지 대출금으로 산정하여 고객님 명의로 계좌에서 즉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Share


가장 많이 본 글

Blog Archives

전체 페이지뷰

 
Copyright © 2015 IT_FOOD_KOREA FLUTE
Distributed By My Blogger Themes | Design By Herdiansyah Hamza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