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돌 종류 중 자연석 안동숫돌 구입 및 사포로 다듬는 방법

2016년 5월 7일 토요일

용도별 숫돌 종류와 자연석숫돌 중 안동숫돌 연마과정을 소개합니다.

숫돌종류는 초벌, 중간갈기, 마무리용이 있는데 초벌에 사용하는 숫돌은 80방에서 600방 사이를 사용하며, 중간갈기에 사용하는 숫돌은 800방에서 2000방 사이를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마지막 마무리용은 3000방에서 10000방 사이를 사용하는데 사시미칼, 회칼, 정육칼 등 용도에 따라서 사용하는 숫돌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자연석 숫돌은 천마숫돌, 안동숫돌, 일본숫돌, 중국숫돌 등 다양한데 자연석은 숫돌 표면을 연마하지 않은 상태로 판매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구입후 사포 등으로 숫돌 표면을 곱게 다듬어야 합니다.

한식조리사 실기시험 대비 새 칼을 구입했는데 집에 있는 숫돌 표면이 너무 거칠어 칼 날을 제대로 세우기 어려워서 안동자연숫돌을 한 개 구입했습니다.


숫돌 크기를 가늠할 수 있도록 노트북과 나란히 놓고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제가 구입한 안동자연숫돌의 규격은 높이 4cm, 길이 33cm, 폭 7cm입니다.



자연석숫돌은 판매시 연마를 해서 보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처음 숫돌을 받으면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표면이 매우 거칩니다.


 숫돌을 사용하려면 사포 등으로 표면을 곱게 다듬어야 하는데, 미리 숫돌을 물에 푹 담궈두면 돌이 물러져서 작업시간을 줄여주고 좀 더 이쁘게? 다듬을 수 있습니다.



숫돌 연마용으로 사용할 사포입니다.
사포는 80방에서 150방 사이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한 사포는 80방짜리로 사각형으로된 작은 플라스틱을 사포로 감싼 후 물을 적셔가면서 숫돌 표면이 곱게 변할 때까지 죽도록 ㅎㅎ 갈아 냈습니다.



거칠던 자연석숫돌이 드디어 칼을 갈아도 될 정도로 곱게 연마되었습니다.

작업시간은 30분에서 1시간은 잡고 시작해야 하며, 사포 작업 시 처음 몇 분동안은 별로 변화가 나타나지 않더라고 꾹 참고 견뎌내야 합니다. ^^


Share


가장 많이 본 글

Blog Archives

전체 페이지뷰

 
Copyright © 2015 IT_FOOD_KOREA FLUTE
Distributed By My Blogger Themes | Design By Herdiansyah Hamzah